2023/04/01 회고
Topic 1. 사업 계획서
정말 오랜만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본 것 같다. 물론 아직 작성이 끝나지 않았고 계속 쓰고 있지만, 오랜만에 쓰는 느낌이 새롭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한 것 같다. 물론 더 많은 내용이 필요하고, 더 많은 조사가 필요하긴 하겠지만, 가설들만 쭈욱 나열하는 것도 재미있는 것 같다. 사업계획서 양식을 찾다 우연히 2012년도의 청창사 사업계획서 양식과 2023년도의 청창사 사업계획서 양식을 볼 수 있었는데, 2012년도에 비해 2023년도에 예비 창업자에게 요구하는 사항들이 훨씬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확실히 스타트업에 대한 역량 자체가 많이 올라왔고, 더 많은 팀이 지원하다 보니 초기에 거르기 위한 작업을 더 열심히 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Topic 2. 루틴
사실 오늘도 루틴의 반복이었다고 생각한다. 평소 하는 것들을 처리하고, 사색하고, 고민하며, 책도 읽는 시간들을 보냈으며, 저녁에는 한창인 벚꽃을 보러 석촌호수에도 갔다. 정말 놀라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이번주에 석촌호수에 방문하였고, 우리는 잠깐 머물다 그냥 토요일 저녁을 즐기기로 하였다. 룸메와 맥주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꿈에 관한 이야기, 프레임에 관한 이야기, 교육에 관한 이야기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사실 나는 룸메 생각 대부분에 동의할 수 없었는데, 꼭 타인과 비교해서 타인보다 능력이 부족하면 도태된 것일까? 물론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무조건 그렇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개인적으로는 애초에 타인을 평가할 이유도, 평가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하기에 그러한 생각은 위험한 생각 같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아무리 타인과 같이 사는 세상이라지만, 무조건 타인에게 맞추어 살아가는 것도 힘들고 고된 삶이라는 생각이 개인적으로 들었다.
Topic 3. 오늘은 짧음
오늘은 사실 공유할만한 내용이 그렇게 많지 않다. 내일은 또 많을 수도 있겠지만, 오늘은 적기에, 굳이 머리를 싸매며 "오늘도 분량은 채워야 해!"라고 생각하기는 싫다. 그렇기에 억지로 앉아서 분량을 늘리기보다는, 지금 기분 그대로 하는 게 맞지 않을까? 내일은 친구와 한강공원에 방문해 볼 예정이다. 어떻게 보면 오늘은 휴식을 취한 날인데, 아쉬운 것은 놀 거면 좀 더 제대로 놀 걸!이라는 것이다. 오늘 정말 친구랑 둘이 평범하게 놀았기에, 놀 거면 힘들게 놀고, 쉴 거면 힘들게 쉬자!라는 마인드를 지키지 못한 것 같다. 그래도 노력하다 보면 나아지지 않을까?
Topic 4. 습관 하나 추가!
오늘부터 영양제 먹기라는 습관을 하나 더 들이기로 했다. 영양제가 있는지는 조금 지났지만, 돌이켜보면 잘 챙겨 먹지는 않았던 것 같다. 왜 그런가 분석해 보았더니, 일단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위치해 있었고, 나 또한 신경을 잘 안 쓰다 보니 매일 안 먹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투두 메이트로 매일 리마인드도 하고, 위치도 일어나면 제일 잘 보이는 곳에 보이게 해 두어, 매일매일 챙겨 먹으려고 한다. 결국 눈에 보이면 먹을 것을 알기에, 강제로 습관들이기에는 직관적인 위치에 습관 들이고 싶은 물건이나 행동을 형상화한 것을 두는 것이 큰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Topic 5. 1분기의 끝
생각해보니 어느새 23년도 1분기가 지났다. 과연 나의 23년도 1분기는 어땠을까? 내일이나 모레 시간될 때, 나의 1분기를 돌아보며 회고를 작성해 보고, 수정해야 하는 부분은 수정하고, 추가해야 하는 것은 추가하고, 줄여야 하는 낭비는 줄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오늘은 여기까지!